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minor op. 37
길렐스와 베토벤. 가장 환상적인 만남이 아닐까 생각한다. 길렐스 특유의 강철타건과 때론진한 서정성이 느껴지는연주야말로 베토벤이 말하고자 했던 뜨거운 가슴으로 세상을 향해외치는 웅변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내가 꼽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협주곡의 최고의 스페셜리스트는 강철타건 에밀 길렐스와 건반의 사자왕 빌헬름 박하우스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들이 연주하는 베토벤은 때론 광풍이 몰아치는 듯한 오싹할 정도의 공포스러움과 함께 때론 가슴속 깊이 파고드는 진한 서정성이 함께 공존하는 베토벤의 본령을 가장 잘 꿰뚫어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길렐스가 연주한 베토벤피아노 협주곡을 연달아 소개한다. 길렐스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만 해도 6번이나 레코딩을 했을 정도로 '황제'의 스페셜리스트였다. 힘껏 내리치는 엄청난 강철타건에서 묵직한 힘이 느껴지는 그 시원한 연주를 한 번 듣고 나면 속이 뻥 뚫릴 정도이다.
그러나 정작 다른 '황제'음반들에 비해서 길렐스가 녹음한 '황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듯한 느낌이다. 이유가 뭘까? 그의 절친한 친구이자 러시아 피아니즘의 양대산맥이었던 리히터는 길렐스가 '황제'를 녹음했으므로 자신은 할 필요가 없다고 했을 정도로 완벽함을 자랑하는데 말이다.
먼저 소개하고자 하는 길렐스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첫 번째 순서는 피아노 협주곡 3번이다.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minor op. 37
베토벤이 남긴 협주곡의 수는 피아노 협주곡 5곡, 바이올린 협주곡 1곡 등 모두 6곡으로 알기 쉬우나 사실 11곡이다. 그러나 다른 곡들은 작품번호도 있지 않는 것도 있고 그다지 유명하고 자주 연주되는 곡들도 아닌 이유로 음악감상을 위해선 6곡만을 알고 있어도 무방하다.
피아노 협주곡 5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피아노 협주곡의 황제로 불리는 바로 5번 '황제'이다. 그리고 또 유명하고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곡은 3번과 4번인데 특히 3번이 좀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작곡가 베토벤에게 있어 피아노 협주곡 3번은 그의 음악인생에서도 중요한 전환점이라 할 수 있는데 1번과 2번 협주곡을 작곡했을 당시엔 하이든, 모차르트 등의 선대 작곡가들의 협주곡 양식을 많이 모방한데 비해 3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베토벤만의 협주곡의 기틀을 마련하며 작곡가 베토벤의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불멸의 명작인 '황제'의 완성을 위한 첫 삽을 뜬, 고전주의 작가들과 베토벤과의 정확한 구분을 지었던 역사적 의의가 있는 작품이 바로 피아노 협주곡 3번이다.
3번 협주곡은 그가 작곡한 5개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 유일하게 단조 형식을 취하고 있다.
1악장이 시작할 때부터 관현악이 3분이 넘는 시간동안 웅장하게 울려 퍼진 후 비로소 피아노가 등장한다. 하지만 '황제'처럼 피아노만의 소리를 크게 내진 않고 관현악에 묻어 가는, 피아노가 합쳐진 교향곡과 같은 느낌이 든다.
2악장에선 '황제'와도 비슷한 느낌이다. 부드럽게, 하지만 애절하게 이끌어 나간다(이 부분에서만큼은 모차르트의 영향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모차르트의 냄새가 많이 난다).
3악장에선 경쾌하면서 강렬한 타건이 빛난다. 한 번 탄력을 받은 피아노는 멈추지 않고 곡 전체의 분위기를 이끌어 나간다. 단조분위기와는 걸맞지 않게 경쾌한 느낌이다.
에밀 길렐스-조지 셀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녹음 음반. 길렐스의 팬이라면 꼭 하나쯤은 소장하고 있을 법한 음반이다.
루빈스타인-토스카니니, 리히터-Bakala, 하스킬-마르케비치, 길렐스-셀의 네가지 음반을 소장하고 있다.
리히터와 하스킬이 영롱한 타건으로 서정적인 느낌을 전달해주고 있는데반해 길렐스는 그의 가장 큰 특징인 강철타건이 빛을 발하면서 묵직하고 힘있게 곡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아무래도 단조 형식의 분위기에는 길렐스의 연주가 제격인 듯 하다.
Emil Gilels
George Szell (conductor)
Cleveland Orchestra
녹음: 1968/4~5 Stereo, Analog
장소: Severance Hall, Cleveland
전악장 연속재생
1악장 Allegro con brio
2악장 Largo
3악장 Rondo